[Section1] development 기초
반응형
컴퓨터와 프로그래밍의 이해
학습 목표
- 컴퓨터의 구성 요소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
-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컴퓨터 내부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이해할 수 있다.
-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개념들을 설명할 수 있다.
- 프로그램, 프로그래밍, 프로그래밍 언어, 컴파일, 빌드, 통합개발환경
컴퓨터??
컴퓨터란, 입력 받은 데이터를 정해진 규칙대로 처리해서 처리 결과를 저장하고 출력하는 전자 장치이다.
입력(입력장치) --> 계산(중앙처리장치)--> 저장(기억장치) --> 출력(출력장치)
정해진 규칙대로 --> 소프트웨어
입력 받은 데이터를 처리해서 처리 결과를 저장하고 출력하는 장치이다. --> 하드웨어
소프트웨어
소프트웨어는 물리적인 형태가 존재하지 않는 컴퓨터의 구성 요소로서, 하드웨어가 어떻게 동작해야 하는지 규정해놓은 명령어의 집합입니다. 사람에게 대입하면 정신 또는 의식이라고 할 수 있음.
소프트웨어는 크게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응용 소프트웨어로 분류됨.
- 시스템 소프트웨어?
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기반. 일종의 플랫폼 역활을 수행, 실행환경(window, linux, mac) - 응용 소프트웨어?
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제외한 모든 소프트웨어. 줄여서 애플리케이션 및 앱이라고도 함.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이라 불림.
(사무용, 통신용, 멀티미디어, 교육, 게임 등)
하드웨어
CPU
기억장치
RAM, ROM(주 기억장치)
HardDisk, SSD(보조 기억장치)
데이터가 현금이면 주기억장치는 ARM기, 캐시는 지갑(바로바로 꺼내 사용할 수 있음)
입력장치(키보드, 마우스, 마이크 등)
출력장치(모니터, 스피커, 프린터 등)
시스템버스?
CPU를 포함한 각 하드웨어 장치 간의 통로, 즉 전선을 의미함.
- 데이터 버스 : 하드웨어 간에 데이터를 전당하는 통로
- 주소 버스 : 데이터가 어디에 도착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통로
- 제어 버스 : CPU의 제어장치가 생성한 제어 신호를 다른 장치로 전당하는 통로
- 프로그래밍?
프로그래밍이란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으로서,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계된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코드로 작성하는 과정을 의미함.
무엇을 만들것이고, 무엇을 배울 것인가? - 프로그램?
프로그래밍의 결과로 만들어진 것.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컴퓨터 명령문의 집합체 - 컴파일
프로그래밍 언어를 기계어로 바꾸는 과정 - 빌드
컴파일 과정이 포함되어 있으며 작성된 소스 코드를 실행가능한 파일로 변경(exe, msi) - 통합개발환경IDE
코드를 작성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 (코드 작성, 편집, 디버깅, 빌드), 모든 작업을 하나의 IDE 안에서 할 수 있음
Visual Studio Code, InteliJ, Eclipse 등이 있음
웹 클라이언트와 웹 서버
학습 목표
- 웹 클라이언트와 웹 서버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.
클라이언트(사용자) <----> 서버(제공자) <----> 데이터베이스(창고)
클라이언트와 서버는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있고 서버는 클라이어트에게 다양한 기능을 제공(로그인, 회원가입, 상품 조회 등등)
상품 정보 같은 리소스가 존재하는 곳(서버)과 리소스를 사용하는 앱(클라이언트)을 분리시킨 것을 2티어 아키텍처, 또는 클라이언트 - 서버 아키텍처라고 부름.
반응형
'[Section1]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Section1] Linux 기본 명령어 (0) | 2022.06.30 |
---|---|
[Section1] twittler 목업 페이지 구현하기 (0) | 2022.06.30 |
[Section1] 페이지 레이아웃(Page Layout), 웹, 앱 화면 설계하기 (0) | 2022.06.30 |
[Section1] HTML, CSS (0) | 2022.06.30 |
[Section1]InteliJ 유용한 단축키 (0) | 2022.06.30 |
댓글